종려주일은 경사인가 애사인가

종려주일은 경사인가 애사인가

 
 
<주가 쓰시겠다 하라.>는 문장을 마치 성도들이 가진 재물을 과감하게 청구도 하고, 맘대로 가져다도 쓸 수 있게 하는 구절로 가르치거나, 심지어는 그런 내용과 제목으로 평신도가 쓴 일개 간증책을 단체로 구입해 교회 프로그램에 접목하는 걸 보고 경악을 금할 수 없었다.

초대교회 설립자는 메시야가 볼품 없는 나귀 새끼 타고 입성한 일에 대해 해명해야만 했다. (1) 마가는 그것이 예언에 따른 것임을 그 나귀 새끼 주인의 반응을 통해서 입증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누가도 그러했다. 그러나 (2) 마태는 별 저항없는 그 주인의 반응보다는 예언의 인용 자체, 문헌적 자료 자체로 입증하려 했다. (그래서 그 주인이 아예 등장하지 않는 대신 인용이 보다 명확하게 들어있다.) (3) 요한은 이런 어떤 일화에 의존하지 않고 직접적으로 그 어린 나귀를 탄 메시야가 “이스라엘의 왕”이라고 지목하면서 이 얘기를 시작한다. 이 이야기는 제자들의 뒤늦은 반성의 깨달음 속에 들어 있다. 특별히 야유하는 군중으로 돌변할 이들은 죽은 나사로의 소생 사건과 중요한 관계를 맺는다. 예수님이 시행한 일곱 개 표적 가운데 마지막인 나사로의 소생을 11장에서 마치고, 예수님 자신의 죽음의 그림자가 본격적으로 드리우는 12장은 그 나사로와의 관계 속에서 이어 펼쳐진다. 즉 나사로의 장례와 예수님의 장례는 하나로서, 표적 가운데 가장 강력한 싸인이었던 썩은 나사로를 살리는, 바로 그것 때문에 그분이 죽게 되는 셈이다. 이것이 요한의 시각이며, 그때 그들이 흔든 나뭇가지가 <종려나무>였다는 사실도 요한이 밝혀낸다. 즉, <종려나무>는 <나드 한근>과 마찬가지로 부지불식간에 드려진 장례 예식/절차 중 하나였던 셈이다.

초대 이후 중세를 지나면서 이 <종려주일>이 꽃의 날(Dominica Florum)도 되었다가 고난주일(Dominica Passionis)도 되었다가 오락가락 하는 건 여전한 회중의 이중성을 반영하는 것이겠지만, 무엇보다도 <주가 쓰시겠다 하라>는 장례식 문구를 <돈 버는 환금 장치>로 전락 시킨 것은 지난 이천년 이 도상에 대한 주석 가운데 최악의 풀이일 것이다.

고난주간

*월요일부터는 고난주간이다. 아래 일과에 맞추어 반드시 [기도→읽기→묵상(적용)→기도]를 실행하시길. 

일자/시간
첫 번째
시편
두 번째
복음서
3월25일 (월)
사 42:1-9
시 36:5-11
히 9:11-15
요 12:1-11
3월26일 (화)
사 49:1-7
시 71:1-14
고전 1:18-31
요 12: 20-36
3월27일 (수)
사 50:4-9a
시 70
히 12:1-3
요 13: 21-32
3월28일 (목) 세족
출 12:1-4, (5-10), 11-14
시 116:1-2, 12-19
고전 11:23-26
요 13: 1-17, 31b-35
3월29일 성금요일
사 52:13-53:12
시 22
히 10:16-25 or 히 4:14-16, 5: 7-9
요 18:1-19: 42
3월30일 성토요일
욥 14:1-14 or 애 3:1-9, 19-24
시 31:1-4, 15-16
벧전 4:1-8
마 27:57-66 or 요 19:38-42
3월31일 부활 새벽
출 14:10-31, 15:20-21
시 114
롬 6:3-11
눅 24:1-12
부활절
행 10:34-43 or
사 65:17-25
시 118:1-2, 14-24
고전 15:19-26 or
행 10:34-43
요 20:1-18 or
눅 24: 1-12

경사와 애사

오늘은 종려주일(the Palm Sunday)입니다. 사순절의 여섯 번째 주일인 종려주일은 환영을 뜻하는 호산나 주일(Dominica Hosanna), 꽃의 날(Dominica Florum)로 불리지만 그리스도의 수난을 낭독하는 고난의 주일(Dominica Passionis)로도 불리웠습니다. 이러한 이중적 의미는 그리스도에 대한 최상의 환호를 보내던 무리의 못박으라고 아우성치는 이중성을 반영합니다. 우리 모두가 지닌 종교적 이중성이기도 합니다. 이 날에 대한 네 복음서 저자들의 증언은 그 강조점이 약간씩 다릅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마가.

어린 나귀를 타고 입성하는 장면에 대한 묘사는 모든 복음서 기자의 공통점입니다. 초대 교회에서 이 이야기를 간직했던 것은 이것이 저명한 예언자의 메시야 예언 일부와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저자 마가는 예수께서 마을에 있는 나귀를 미리 예지하셨고 그것을 가져오게 하되 그 주인이 막아설 경우 어떻게 말하면 되는 지까지 일러주시는 그분의 권위와 능력을 통해 이 예언을 입증하려고 했습니다. 이 복음서에서는 무리들이 “조상 다윗의 나라여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하며 연호합니다. (막 11:1-11)

마태.

마태는 마가복음에서 간략하게 보고하고 있는 이 예언을 명확하게 인용까지 함으로써(슥 9:9) 보다 명확하게 그 예언의 성취를 표명합니다. 그러나 무리의 연호에는 마가와 달리 “나라”라는 말 대신 “자손”이라는 말로 채워집니다. (마 21:1-11)

누가.

마태복음에서는 그 나귀 새끼 주인의 반응을 생략하는 대신 예언의 인용 자체로 증언하고 있지만 누가는 마가와 마찬가지로 인용구 보다는 나귀 새끼 주인의 반응을 통해 이 사건을 증언하고자 합니다. 그리고는 마가와 마태와 다르게 “나라”, “자손”이 아닌 “하늘”과 “지극히 높은 곳”을 연호합니다. (눅 19:28-40)

요한.

요한은 그 분의 입성을 “왕”의 입성으로 연호합니다. 특별히 요한은 그들의 무리가 나사로 살리는 장면을 본 사람들과 연관을 맺고 있습니다. (요 12:12-16)

에필로그 | 애사

사순절, 종려주일, 고난주간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대한 단순한 기념이 아니라 바로 그 후대 후예들의 ‘적용’입니다. 이 동일 기념 주기에 대한 진술과 해석이 다 다른 것은 마가, 마태, 누가, 요한으로 대변되는 그 개인과 공동체의 적용이 다른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네 저자의 표현과 진술이 토시 하나 틀리지 않고 똑같았다면 그들은(또는 그들의 교회는) 주님의 부활 이후에 아무런 적용도 하지 않았다는, 다른 말로 하면 아무 일도 하지 않았다는 말을 들을 뻔하였습니다. 그들 각자의 바른 적용이 올바른 그리스도의 부활을 전달하고 있는 것입니다.

* 2013년 3월 24일 종려주일 | 경사와 애사. | 요 12:12-16, (c.f. 눅 19:28-40 사 50:4-9; 시 118:1-2, 19-29 or 31:9-16; 빌 2: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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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NG JIN LEE李榮振 | Rev., Ph. D. in Theology. | University Lecturer | 저서: 철학과 신학의 몽타주 (2015), 자본적 교회 (2013), 도상해석학과 신학의 지평융합: 요한복음 파라독스 (2011). 후 해체시대의Post Secular 새교회 새목회 (2013). | Fb/@pentalogia Twtr/@pentalogia | You can add my to your circles. 로 연결해 보세요. 개인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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