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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그 눈에 다시 안수하시매

“저가 주목하여 보더니 나아서 만물을 밝히 보는지라”  ─막 8:25

글을 쓰다보니

다음과 같은 분류가 생겨났습니다. 성서와의 지평융합을 지향합니다.

하루의 몽타주

‘하루의 몽타주’는 일상적이면서도 심상적인 것들로 채우려고 마련한 카테고리입니다. 무겁고 완성된 형식이 아니라 말 그대로 일상의 몽타주를 맞춰나갑니다.

원어

성경 헬라어와 히브리어 교육 관련 자료를 모아두었습니다. 동영상으로 녹화한 강의 및 교수 자료도 이곳에서 열람할 수 있습니다.

철학적 신학

바울은 “철학과 헛된 속임수”(골 2:8)를 경계했지만 바울의 글만큼 철학적인 것도 없을 것입니다. ‘신학’을 듣고도 ‘철학’이라 말하는 목회자는 신학 자체가 빈곤하기 마련입니다. 본래 철학은 신학에서 유출되었습니다.

영화 읽기

오늘날의 영화는 텍스트를 대체합니다. 영상은 사고를 짧고 단순하게 만드는 부작용도 있겠으나, 책을 멀리하는 시대에 텍스트로서 우리에게 작용합니다. 영화를 텍스트로 읽어내는 방법적 해석들을 이곳에 담았습니다.

예술

서양화를 중심으로 도상해석을 합니다.

서평

여기서 소개하는 책들은 조금 다른 각도에서 기독교를 조명하는 책들일 것입니다. 진중권의 <고로 나는 존재하는 고양이>에서부터 김용옥의 에 관한 비평 따위들이 있습니다.

시사

칼 바르트는 말하기를 한 손엔 성경, 한 손엔 신문을 들라 하였으나 요즘처럼 시사를 입밖에 내기 어려운 시절도 없었을 것이다. 사회가 이념으로 양분되었기 때문이다. 기독교인 자신도 분명 어느 편이든 속해 있기 마련지만 반드시 비율(Logos)을 맞추는 본분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교회와신앙

많은 사람이 성경을 믿고 하나님을 사랑한다고 말하지만 교회만큼은 용서하지 못해 혐오의 대상입니다. 그러나 교회가 아니고서는 누구도 하나님 형상에 다다를 수 없습니다.

설교

‘성서일과’ 설교를 지향합니다. 주제 설교를 지양하기 위해서입니다. 주제 설교가 나쁜 건 아니지만 설교자 개인이 주제를 선정할 때 그것은 원천적으로 자의적이기 때문입니다.

“빛보다 상쾌한 것은 무엇이냐?”

맛은 생존이며 대화(ἑρμηνεία)는 행복(εὖ)입니다. ─Aristotle

“우리는 흙을 통해 흙을,”

물을 통해 물을, 공기를 통해 신성한 공기를, 불을 통해 파괴적인 불을, 그리고 미움을 통해 쓰라린 미움을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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