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적 신학

“말씀과 신앙은 철학이 아니다!”라고 말하는 목회자는 대개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골 2:8)라는 바울의 말을 동원하기 마련이지만, 아무렴 바울의 글만큼 철학적인 게 또 있을까. 신학을 듣고서도 철학이라 말하는 목회자는 신학조차 빈곤하기 마련이다. 본래 철학은 신학에서 유출되었다.

창세기 9장 무지개에 관한 도상해석

철학적신학
창세기 9장 무지개에 대한 오해 상징이란 무엇인가. 기독교인을 곤란하게 만들고 싶어 하는 분들의 단골 질문 중 하나가 바로 무지개(와 홍수)의…
Read More

‘뱀’은 왜 악(惡)의 기원이 되었나?

철학적신학
뱀은 어쩌다 악의 기원이 되었나? 뱀 속에 사탄이 들어갔나? 사탄이 동물인 뱀을 사주하였는가? 아니면 그냥 생긴게 마음에 안들어서 인가? 그런…
Read More

왜 여자를 남자 갈빗대로 지으셨는가?

철학적신학
창세기를 과학적으로 읽으려는 태도는 매우 악한 태도임을 강조한 바 있다. 창조를 과학적으로 규명하려는 신념에서 비롯되었다 하더라도 그것은 불순한 동기에 기반하기…
Read More

동성애는 왜 ‘하나님의 형상’됨을 가로막는가?

철학적신학
‘하나님 형상’이란 말을 ‘있는 모습 그대로…’ 혹은 ‘좋은 게 좋은 거’라는 식으로 덕담처럼 많이 쓰는데 잘 알고 써야 한다. 호모….
Read More

모르드개는 왜 마르둑(Μαρδοχαῖος)이 되었나

철학적신학
에스더서의 개요를 흔히 이렇게 요약을 한다. 1. 왕비가 되는 에스더(1-2장)2. 하만의 음모(3장)3. 하만의 죽음: 전복된 음모(4-8장)4. 부림의 축하(9-10장) 그러나 이는…
Read More

“사람을 낚는 어부ㅡ”라 하신 적이 없다 (2)

원어 철학적신학
올해 가장 이의를 받았던 주제에 관해 연휴기간 짬을 내어 잠시 부연하고자 한다. “사람을 낚는 어부ㅡ”라 하신 적이 없다ㅡ 라는 주제이다….
Read More

욥기 33장 23절, ‘해석자’인가 ‘중보자’인가.

원어 철학적신학
욥기 33:23에 나오는 <해석자>라는 말이 개정판에서는 <중보자>로 바뀌었는데 어느것이 맞느냐는 질의에 대한 견해. 이 본문이다. “만일 일천 천사 가운데 하나가…
Read More

한국 개신교는 부활의 종교인가?

예술 철학적신학
개혁의 이름으로 자행된 총신대 사태, 사랑의 교회를 향한 집요한 공격, 동성애 합법화를 위해 평등으로 위장하고 들어오는 성(性) 관념들, 이념에 오염된…
Read More

“사람을 낚는 어부ㅡ”라 하신 적이 없다

원어 철학적신학
이 글은 전문 지식이 없는 일반인을 위해 쉽게 쓴 글이다. 전공자나 신학적인 기반이 있는 독자의 경우 신학적 문제가 작동한다면, 보다…
Read More

나다나엘이 무화과나무 아래서 걱정한 민족주의

시사 철학적신학
성 바돌로매. 마르코 다그라테 作 (1562) 전설에 따르면 나다나엘은 인도와 아르메니아 일대에서 선교하다 살가죽이 벗겨지는 고통을 당하며 순교를 하였다 한다….
Read More

이스라엘인, 히브리인, 유대인은 같은가 다른가?

시사 철학적신학
‘이스라엘인’, ‘히브리인’, ‘유대인’은 같은 말인가? 다른 말인가? 사실상 이음동의어로 사용하고 있고, 또 역사적 문맥에서도 이 셋은 동일한 의미로 서술되지만 각각의…
Read More

시므온(Συμεών)에 관한 기호와 해석

설교 철학적신학
해석이란 무엇인가? 해석이란 길을 내서 걷는 일과도 같은 것이다. 나는 유년 시절에 생각하기를 사람이 오랜 세월을 살다보면 이 세상의 모든…
Read More

바리새인은 좌파였다 (II)

시사 철학적신학
과거에 “바리새인은 좌파였다 (1)”는 글을 썼을 때 수많은 친구들이 떨어져나갔다. 알 수가 없는 노릇이었지만 바리새인이 좌파였다는 사실은 매우 학술적인 관찰의…
Read More

일흔일곱 번(77) 용서해야 하나, 일흔 번씩 일곱 번(490) 용서해야 하나

설교 철학적신학
    이 글은 희년의 본질을 밝히는 글이다. 부활절의 성립은 유월절에 근간을 두고 있지만, 궁극적 실천은 희년(禧年)에 뿌리를 두고 있다….
Read More

예수님은 왜 유교병(아르토스)을 사용했나?

설교 철학적신학
    성만찬의 제정은 부활절과 직결되어 있다. 예수님이 고난과 죽음으로 들어가기 전 마지막 식사가 곧 성만찬으로서, 기독교 예전의 총아가 되었기…
Read More
1 2 3 4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