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과 신앙은 철학이 아니다!”라고 말하는 목회자는 대개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골 2:8)라는 바울의 말을 동원하기 마련이지만, 아무렴 바울의 글만큼 철학적인 게 또 있을까. 신학을 듣고서도 철학이라 말하는 목회자는 신학조차 빈곤하기 마련이다. 본래 철학은 신학에서 유출되었다.
노우호 목사의 악령 방언(γλώσση)설은 다 옳은가?
2015-01-11
노우호 목사의 악령 방언(γλώσση)설은 다 옳은가? 이것이 이글 본 주제는 아니지만 성서일과에서 공교롭게도 방언 부분을 지나기에 요즘 이슈가 되는 노우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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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희송著, 「가나안 성도, 교회 밖 신앙」비판
2014-12-11
이 글은 ‘복음과 상황’의 대표 양희송 씨가 집필한 책 「가나안 성도, 교회 밖 신앙」을 비판적으로 다룬 서평이다. 교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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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모승천 교리의 성립 원리
2014-08-15
De hemelvaart van Maria, Rubens, circa 1626 우리나라에서는 8.15광복절인 가운데 카톨릭의 성모승천대축일(8.15)과 맞물려 프란치스코 교황이 방한하여 체류중이다. 개신교 신앙과 교리로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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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름의 기원, 물과 불이 만들어내는 형상
2014-08-11
구름의 기원─인간이 육안으로 볼 수 있는 풍경 속 여러 요소 중에 가장 실제와 똑같지 않은 형상을 지닌 것은 구름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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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3장으로 흔히 범하는 오류들
2014-07-27
마태복음 13장으로 설교하는 분들이 흔히 범하는 오류 몇 가지를 바로잡고자 한다. 이 글의 결말이자 마태복음 13장 해석의 종결은 아래 ‘옥스퍼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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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심(全心)이란 무엇인가?
2014-07-01
“나는 전심으로 주께 감사하는가-?”라고 했을 때, ‘전심’은 새벽부터 저녁때까지 이르는 마음의 수많은 부분들이나 직장으로부터 교회에까지 이르는 수많은 마음의 부분들을 이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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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미줄을 보는 감리교 장로교 (재)침례교의 시각차
2014-06-30
아라크네는 베짜기와 자수의 귀재였다. 아버지가 염료를 잘 쓰는 염색의 명장이었던 까닭일까? 그녀의 재능은 아테나 여신의 영이 임했다고 사람들이 입을 모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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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의 검(劍) 실물 소개
2014-06-27
고대로부터 칼은 혀의 상징이다. 혀의 모양 자체가 중심에 골이 나 있고 양 날이 선 것처럼 되어 있어 칼 중에서도 검(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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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리새인은 좌파였다
2014-06-03
사두개파, 바리새파, 헤롯파(당), 열심파(당).., 이들은 다 일종의 정파였다. 그 가운데 바리새파는 좌파였다. 오늘날에는 세습교회 목회자들, 대형교회의 장로/안수집사/권사를 향하여 바리새인이라며 지탄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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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은 왜 강제적인가?
2014-05-04
계약신학, 언약신학─계약은 왜 강제적인가? 종말, 영생, 은사, 축복, 하나님 나라… 다양한 기독교 신앙 주제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약속’이라는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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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기독교식 구원의 문제
2014-04-20
※ 이 글은 지금으로부터 3년 전, 모두가 그랬듯이 세월호 사고의 충격 여파로 다분히 감정에 젖은 가운데서 구원론에 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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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라 이 사람을(에케 호모)
2014-04-17
안병무의 신학을 내 개인적으론 거부하지만 이 사순의 종말에.., 이 민족의 그칠줄 모르는 죄성과 극악 무도한 심장 밑에 깔려 나뒹구는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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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도의 응답을 즉시로 듣는 방법에 관하여
2014-04-17
하나님의 응답에는 세 가지가 있다고 가르치는 소리를 들어왔다. “Yes,” “No,” “Wait.” 그러면서도 언제나 응답은 사실상 “기다림”(Wait)이라는 합의 결론으로 종용해오는 바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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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아의 방주의 본말
2013-12-01
<노아의 방주>가 <아라랏 산> 어딘가에 매장되었다며 찾아 헤매는 노력은 실로 허망한 발상이 아닐 수 없다. 방주가 지닌 ‘본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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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어디론가 내던지는 권능
2012-09-23
“나는 무엇인가?” 라는 물음은 사람만 가능하다. 나를 일종의 타자로 볼 수 있는 능력으로 우리는 이 능력을 통해 나 자신을 어디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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