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칼 바르트는 말하기를 한 손엔 성경, 한 손엔 신문을 들라 하였으나 요즘처럼 시사를 입밖에 내기 어려운 시절도 없었을 것이다. 사회가 이념으로 양분되었기 때문이다. 기독교인 자신도 분명 어느 편이든 속해 있기 마련지만 반드시 비율(Logos)을 맞추는 본분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세대주의와 대체신학의 극단성

시사 하루의 몽타주
세대주의(Dispensationalism)와 대체신학의 극단성에 주의를 요구한 글이다. 우선 히브리인, 이스라엘인, 유대인이라는 명칭에 대한 명확한 차이를 유념해야 한다. 히브리인 히브리인은 아브라함을 일컫는…
Read More
문익환 목사의 본회퍼 책 번역 후기

문익환 목사의 본회퍼 책 번역 후기

시사
1918년생인 문익환 목사는 40대 중반에 디트리히 본회퍼의 ‘거마인저머 레벤’(Gemeinsame Leben)이라는 책을 <성도의 공동생활>이라는 제목으로 번역했다. 그런데 그 번역 후기가 좀…
Read More

김동호 목사의 “금치산자 박근혜”─4년

시사
김동호 목사의 “금치산자(禁治産者) 박근혜 대통령 하야하라”는 글이 뜬다. 벌써 4년이 흘렀다고 알린다. 우리나라에서 4년 전에 선행된 광풍의 폭주가 미국에까지 미치는…
Read More

신영복보다는 구텐베르크를─종교개혁 503주년

시사
종교개혁 503주년이다. ‘서양 종교 기념일이 뭐 그리 중헌디?’ 반감이 앞서는 분 중에는 최근에 기독교인도 꽤 있는 것 같다. 그만큼 사회에…
Read More
낙태된 자들에 의한, 낙태된 자들을 위한, 낙태된 세상

낙태된 자들에 의한, 낙태된 자들을 위한, 낙태된 세상

시사
‘낙태’란 말을 보통 유산(流産)과 구별된 의미로 쓰지만, 유산 자체는 본래 자연유산(stillbirth)과 인공유산(abortion)의 통칭이다. 낙태와 유산이 구별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기독교 경전에서도…
Read More

예수의 제자와 히포크라테스의 제자

시사
함께 읽을 글: 내가 의사들의 파업을 지지하는 이유 구약시대의 의료 유대인은 하나님의 율법에만 순종하면 건강을 보장 받는다고 믿었다. 그 율법에는…
Read More

예배를 위해 저항하지 않는 목회자들의 수법

시사
이데올로기가 팽창하는 사회에서는 종교도 양극단으로 치닫기 마련이다. 예루살렘이 무너진 1세기 팔레스타인 유대교 사회가 그랬으며, 그들의 선조인 고대 이스라엘이 멸망해 예루살렘이…
Read More

8·15 코로나 박해를 대하는 한국교회 엘리트주의 방식

시사
코로나19가 지난 해 우리 사회를 강타한 이래 정부는 한국교회를 마치 전염병의 진원지인 것처럼 방역 시국에 적극 이용하고 있다. 이런 상황임에도…
Read More

내가 의사들의 파업을 지지하는 이유

시사
고대 그레꼬 로만시대의 외과 수술 도구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이른 고대에도 눈에 칼을 대는 백내장 수술이 있었다는 보고는 깜짝…
Read More

차별금지법이 설교금지법으로 변하는 원리

시사
차별금지법안 취지를 설명하는 장혜영 의원 “차별금지법은 ‘설교금지법’이 아니다.”라는 취지의 입법 의원 인터뷰를 보았다. 차별금지법을 찬성하는 기독교 매체에서 인터뷰를 한 것…
Read More

차별금지법 ‘찬성 교회’와 ‘반대 교회’를 가른 ‘두 뿌리’

교회와신앙 시사
차별금지법 입법 예고된 가운데 반대하는 시민들 한 교회 두 뿌리 차별금지법. 사안을 표면적으로만 보면 ‘차별 금지’를 반대하는 기독교는 참 이기적인…
Read More

6·25 휴전 당시 ‘이승만’ 관련 타임지 기사들

시사
올해 6·25전쟁 70주년은 어떤 해보다 의미심장한데도 언론에서조차 입을 닫는 분위기이다. 그래서야 되겠는가. 오늘은 6·25전쟁 휴전 당시의 ‘이승만 대통령’ 관련 타임지…
Read More

부목사의 노조화는 왜 하나님이 혐오하시는가

교회와신앙 시사
필자에게 가입 요청해온 페이스북 그룹 캡처 필자의 페이스북 계정으로 상기와 같은 그룹에서 가입 요청이 들어 왔다. ‘부목사는 노동자인가, 사역자인가?’라는 부제를…
Read More

기독교 좌파는 어떻게 한국교회를 집어삼킬 수 있었나?

시사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기독교 사회 내에 ‘좌파’라는 분파 개념이 실존하는지, 실존하더라도 그들에게 좌파라는 호칭은 적절한지, 그리고 무엇보다 특정 집단에 한국교회가…
Read More

4·15총선 속 사무엘

시사
우리나라 정치 담론을 남의 나라 고대사로 빗대어 미안하지만 고대 이스라엘의 역사는 그리스 신화가 동서양을 초월한 만인(滿人)의 배설 문학이 되었듯이, 만민(萬民)의…
Read More
1 2 3 5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