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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4장 2절 주석
하와의 초산에 이어 차자 아벨의 출산을 언급하는 문맥에서 갑자기 두 형제의 서로 다른 속성을 소개하는 것은 분명 집단화된 두 종족을 반영하는 맥락일 것이다.
양 치는 자 아벨은 유목민을 표지하며 그의 형 가인은 농경인의 표지일 것이라는 추론이 일반적인 주석이지만, 여기서 ‘양치는 자’를 뜻하는 ‘촌-로에’(צאן וקין)는 양뿐만 아니라 염소처럼 작은 가축들을 포함한다(27:9; 민 32:16).
그러므로 아벨을 주거적인 의미에서의 유목민으로만 특정하기는 어렵다.
가축은 농경 사회에서 발전한 품종의 동물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가인을 양 치는 자에 대조된 농경인으로 표지할 때 그가 땅을 섬기는 자 또는 땅의 노예에 가까운 의미일 것이다.
이방인이 아브라함 자손을 400년 동안 괴롭히고 ‘노예로 만들 것이다’라고 하였을 때 ‘오베드’가 쓰였다(15:13 참조).
그러므로 양치는 자인 동생 아벨에 대한 가인의 강력한 대비로서 농경인 오베드-아다마(עֹבֵ֥ד אֲדָמָֽה)라는 말은 ‘도구를 쓰는 자’란 의미로서 임한다.
농경인은 ‘도구를 쓰는 자’가 그 표지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