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806명의 독자가 공감하셨습니다
1 글 보임 - 1 에서 1 까지 (총 1 중에서)
  • 글쓴이
  • #4606
    mimoon
    키 마스터

      영어로 Alphabet이라는 말은 그리스어 문자 목록의 처음 두 글자 Alpha(Α α)와 Beta(Β β)에서 온 말이다. 사실 이 문자들은 원천적으로는 셈어의 알파벳에서 왔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히브리어 역시 알파벳의 처음 두 자음은 ‘알레프’(א)와 ‘베트’(ב)라 쓰고 읽는데, 이것이 보다 선대의 문자이기 때문이다.

      알파벳이 고안되어 사용되기 이전에는 다른 전달 수단을 활용하였을 것이다. 무엇인가 의미를 전달하려고 그린 것으로 보이는 선사시대 동굴의 벽이나 천장의 그림으로 시작하여, 문자로 논의 될 수 있는 수준의 것은 기원전 3000년경 비옥한 초승달 지역을 중심으로 동편 지역과 서편 지역에서 그림에 기초한 두 종류의 문자가 발전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 The Bhimbetaka paintings, BC 9000 (the prehistoric age).

      우리에게도 낯익은 이집트의 상형문자의 경우 1) 회화적 표현 방식, 2) 알파벳 방식, 그리고 3) 철자 방식, 이들 세 요소가 복합적으로 표현된 조직 언어라 할 수 있다. 이집트인은 그들의 언어 기록법에 있어서 비 알파벳 요소, 즉 그림이나 기호를 제외시키지 않는 표현 방식을 지속적으로 구사했기 때문에 회화적이면서도 철자 요소로 구현된 기록술이 무려 3000여년이나 사용되었던 것이다.

      Ancient Egyptian Hieroglyphic Alphabet
      *Ancient Egyptian Hieroglyphic Alphabet

      그리고 다른 지역인 티그리스, 유프라테스 일대에서는 기원전 3000년경 수메르인이 쐐기문자(스타일러스라 불리는 첨필을 가지고 점토나 연질의 돌에 문자를 새기는 방식)를 썼다. 이 역시 회화적 표현의 기록 방식이었으나 그 서판의 재질이 부드러운 점토였던 까닭에 그림 윤곽에 있어서 예리한 부분은 점차 마모되고 남은 것들이 쐐기형 기호로 변천된 것이라 학자들은 보고 있다. 이렇게 발전한 쐐기형 문자의 철자는 수메르인뿐 아니라 앗수르, 바벨론, 힛타이트인까지 사용하게 된다. 그 중에서 앗루스, 바벨론어로 알려진 아카드어는 기원전 15/14세기의 국제어가 되었다.

      Cuneiform script
      * Cuneiform script

      Sumerian Texts
      * Sumerian Texts

      기원전 2천년에 이집트가 터키 지역의 보석을 채굴하곤 하던 시나이 반도의 세라비트 엘-카뎀(Serabit el-Khadem)에서 출토된 비문은 알파벳 방식으로는 가장 오랜 기록으로 꼽힌다. 성서 고고학의 거장 올브라이트(W. F. Albright)는 이 시대 문자를 기원전 15세기 초의 것이라 제시했지만 그때는 이미 다른 알파벳이 유행하고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Serabit el-Khadem
      * Serabit el-Khadem

      또한 텔 에드 두웨이르(Tell ed-Duweir)의 발굴된 단검에는 알파벳식 각문이 새겨져 있는데 기원전 16세기 것으로 보인다. 그 외 게젠, 시켐, 메기도, 벧세메스에서도 출토된 바 있다. 1929년에는 북시리아쪽 고대 도시 우가리트(오늘날의 라스 샴라, Ras Shamr)로부터 새로운 알파벳이 출토되었다. 그 글자의 내용은 기원전 1400년경 것이지만 서체는 세라빋 엘 카뎀의 알파벳과도 다르고 메소포타미아의 쐐기형 문자와도 달랐다. 이는 당시 알파벳의 원리와 쐐기문자의 기록법을 아주 잘 알고 있던 어떤 인물의 능력에 의해 인공적으로 고안된 체계로 추정된다. 그는 이 양자의 시스템을 병용하여 점토판에 알파벳 문자를 쓰기에 적합하도록 쐐기문자 서체를 연구하였던 것이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된 알파벳의 본문은 그 후에 벳세메스와 다볼산 부근에서도 출토된 바 있다. 1949년 쇠퍼(C. F. A. Schaeffer)는 라스 샴라에서 우가리트 알파벳 30자로 기록된 토판을 발견하였다. 우가리트 문자의 배열은 시나이 문자에 사용된 페니키야 알파벳 어순과 동일하다.


      * Phoenician alphabet

      옛 히브리서체(Paleo Hebrew Script)는 페니키야인에 의해 사용된 서체와 동일하다. 이 알파벳으로 쓰인 게발의 왕 샤봐데 바알의 비문은 기원전 1600년경 것이다. 비블로스의 아히람의 석판의 각문도 이 페니키야 알파벳으로 쓰였다. 현존하는 가장 오랜 히브리 문자는 기원전 1천년 경 게젤의 농사력에서 볼 수 있는 것이다. 그것은 옛 히브리서체로 쓰였고 열왕기하 1장 1절에 기록된 이스라엘에 대한 반란의 모압판이라 할 만한 모압비석(Moabite Stone/ BC 840)에 쓰인 서체와 흡사하다. 이 페니키야-옛 히브리 서체의 한 변종은 아람인에 의해 채용되어 북 셈 알파벳의 각이 예리한 서체에 비해 한 층 더 각형으로 변함으로써 이른바 각문자가 되었다. 기원전 200년 경에 히브리인은 일반적으로 포로기 이후 유대인의 통상어인 아람어의 영향에 의해 이 각문자를 채용했다. 히브리어 알파벳의 이 서체는 아주 소수를 제외하고는 기원전 1세기부터 기원후 1세기에 걸쳐 사해사본에 쓰인 서체이다 이것은 오늘날의 구약성서 또는 근대 히브리 문학의 인쇄에 사용된 서체이다.


      * Paleo Hebrew Script

      그리스 전설에 따르면 알파벳은 카드무스(Cadmus)라 불리는 페니키야인에 의해 보에오티아(Boeotia)로 전해졌다. 케뎀(Kedem)은 동을 가리키는 셈어라는 사실을 감안할 때, 이 전설은 그리스인이 알파벳을 동방(오늘날의 동아시아가 아님)으로부터 받아들인 것이라는 기억을 반영하고 있는 셈이다. 또 알파벳의 셈 기원에 대해서는 그 문자의 명칭에 의해서도 알 수 있다. 알파, 베타, 감마는 그리스어로는 무의미하지만 셈어의 알레프, 베트, 기멜은 각각 소, 집, 낙타를 의미하는 것이다.

      그리스인은 필경 페니키야인과의 접촉을 통해 처음 알파벳을 배웠을 것이며, 알파벳은 실용적 용도로서 점차 문학적 목적을 띠고 쓰이게 되었으며 기원전 700년 경에는 토기의 그림까지도 알파벳을 사용하기에 이르렀다. 쐐기 문자나 상형문자에서는 약 500개에 달하는 기호를 써서 사상을 표현했기 때문에 읽고 쓰기의 기술은 소수의 특기에 국한되었다. 그렇지만 알파벳으로 말미암은 단순화는 종국적으로 모든 사람이 같은 시대 사람과의 전달 수단인 동시에 후세에 글로 써서 남겨두는 수단으로 자리하게 되었다.

      성서의 저자는 모두 알파벳을 썼을 것이다. 이를 테면 사사 시대에 기드온이 만난 소년에게 거리의 장로들의 이름을 쓰게한 사실로 미루어(삿 8:14) 알파벳 문자는 그때부터 유행되고 있었다 추측된다.

      숙곳 사람 중 한 소년을 잡아 신문하매 숙곳 방백과 장로 칠십 칠인을 그를 위하여 기록한지라
      ㅡ사사기 8:14

      문자의 발명이 인류 문화 발전에 기여한 위대한 발명이었다는 사실은 틀림없지만 이것을 단순화 한 알파벳의 발명은 또 하나의 새로운 차원을 이룩한 것인데 이로 말미암아 문화는 현저한 발전을 이룩하게 된 것이다. 성서가 이 단순화 된 알파벳에 의해서 기록되었다는 사실은 성서의 그 서민성을 보여주는 것도 된다.

      알파벳의 변천사를 참조:
      (좌에서 우측으로, 시나이문자에서 근대 그리스어로 변천)

      The Origin of Alphabet

      1. 시나이문자 (Sinitic, BC 1500)
      2. 게젤의 농사력 (Gezer Calendar, BC 10C)
      3. 메사의 비석 (Stone of Mesha, BC 840)
      4. 실로암 비문 (Siloam Inscription, BC 700)
      5. 라기스 오스도라가 (Lachish Cursine, BC 600)
      6. 우가리트어 (Ugaritic, BC 14C)
      7. 사마리아 문자 (Samaritan, BC 3C)
      8. 근대 히브리어 문자 (Modern Hebrew)
      9. 고대 그리스어 문자 (Old Greek, BC 8C)
      10. 근대 그리스어 문자 (Modern Greek)

      다음은 보다 요약된 고대 이집트어ㅡ셈어ㅡ페니키아어를 거쳐ㅡ 로마자로 변천사 개요:

      Hebrew Alphabet - Greek Alphabet

      자, 히브리어의 위치와 지위가 이러하니
      다음 성경 히브리어 알파벳, 독음과 쓰기를 반드시 암기할 것!
      (알파벳 순서는 오른쪽에서 왼쪽인 건 아시져?)

      Hebrew Alphabet

    1 글 보임 - 1 에서 1 까지 (총 1 중에서)
    •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