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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절기의 준수에 있어서 미신적인 요소는 제거되어야겠지만 중요한 전통까지 제거해서는 안 될 것…

 

매일묵상/ 2016년 3월 19일 토요일

 
본문:

1 유월절이라 하는 무교절이 다가오매
2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예수를 무슨 방도로 죽일까 궁리하니 이는 그들이 백성을 두려워함이더라
3 열둘 중의 하나인 가룟인이라 부르는 유다에게 사탄이 들어가니
4 이에 유다가 대제사장들과 성전 경비대장들에게 가서 예수를 넘겨 줄 방도를 의논하매
5 그들이 기뻐하여 돈을 주기로 언약하는지라
6 유다가 허락하고 예수를 무리가 없을 때에 넘겨 줄 기회를 찾더라
ㅡ누가복음 22:1-6.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이것이 나의 절기들이니 너희가 성회로 공포할 여호와의 절기들이니라
3 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요 일곱째 날은 쉴 안식일이니 성회의 날이라 너희는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너희가 거주하는 각처에서 지킬 여호와의 안식일이니라
4 이것이 너희가 그 정한 때에 성회로 공포할 여호와의 절기들이니라
5 첫째 달 열나흗날 저녁은 여호와의 유월절이요
6 이 달 열닷샛날은 여호와의 무교절이니 이레 동안 너희는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
7 그 첫 날에는 너희가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며
8 너희는 이레 동안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 것이요 일곱째 날에도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니라
ㅡ레위기 23:1-8.

 
관찰:

1. 유월절이라 하는 무교절 (눅 22:1)
2.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 (레 23:6)

 
묵상:

3. 부활절은 유월절인가?

 
느낀점:

4. 올해는 이 절기에 관하여 유난히 자칭 개혁 세력의 저항을 느낀다.

 
해설:

5. 부활절(Easter)이란 말은 엄밀한 의미에서 이교 양식에 기원을 두고 있다. 3세기까지만 해도 πάσχα(유월절: c.f. 고전 5:7; 행 12:4; 눅 2:41)로 불리며 기념되던 것이 A.D. 325 니케아 회의 때 명칭과 기일(춘분 뒤 만월 직후 일요일)의 표준화를 손보면서 융합된 것으로 보는 게 정설이다. 그러나 이 절기에 “붉게 물들인 달걀,” “산 꼭대기 새 불” 등 지나친 이교 양식의 유입을 초래한 까닭에 이미 주교들에 의해 금령이 내려지기도 했지만 근절시키지는 못했다. 혹자는 부활절 달걀을 알에서 부화된 여신 아스타르테(Astarte-Easter), 풍작 여신 케레스(Ceres), 박카스/디오니시아카뿐 아니라 힌두식 창조 알과 관련짓는가 하면, 앵글로 색슨족 여신 Eostre(Estre, Estara, Eastre, Ostara)와 연결해 북유럽, 바벨론을 돌아 창세기 니므롯과 그의 아내로 기원을 파내는 경우도 있다. 심지어 사순절 역시 탐무즈(Tammuz) 부활신화 한 대목으로 간주해 그의 어머니 이쉬타르(Ishtar)와 바벨론인들이 40일 금식 동안 신이 지하세계에서 나와 자신에게 매질함으로 봄을 오게 했다는 풍습과 연관짓기도 한다. 이집트 오시리스 관련 40일 금식은 이미 잘 알려진 이야기다.

이런 근거로 달걀은 물론, Easter라는 명칭, 사순절 모두를 아예 인정 않는 개혁주의의 교정의 노력이 있어왔지만, 종교개혁이라는 거대한 혁신 과정을 거치고도 해체되어 사라지지 않는 이유는 역사가 갖는 유기체계 속성 때문일 것이다.

아이러니 한 것은 유월절과 무교절도 그 기원이 유대교가 아니라는 사실이다.
이에 관하여는 다음 아티클에서.

 
결단과 적용:

6. 미신적인 모든 절기는 개혁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참된 의미가 개혁의 이름으로 제거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기도:

7. 나― 주의 안식일을 기념합니다.
너― 주님의 안식을 기념하게 하소서.
우리― 부활절을 온전하게 맞기를.

 
cf. Lectionary, Saturday (March 19, 2016): Psalm 31:9-16; Leviticus 23:1-8; Luke 22:1-13.

 
 


YOUNG JIN LEE李榮振 | Rev., Ph. D. in Theology. | Twtr | 호서대학교 평생교육원 신학과 주임교수 | 파워바이블 개발자 | 저서: 기호와 해석의 몽타주 (2017), 영혼사용설명서 (2016), 철학과 신학의 몽타주 (2015), 자본적 교회 (2013), 요한복음 파라독스 (2011). 논문: 해체시대의 이후의 새교회 새목회 (2013), 새시대·새교회·새목회의 대상 (2011), 성서신학 방법에 관한 논고 (2011). 번역서: 크리스티안 베커의 하나님의 승리 (2020). | FB | Twtr | 개인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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