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03명의 독자가 공감하셨습니다
1 글 보임 - 1 에서 1 까지 (총 1 중에서)
  • 글쓴이
  • #4806
    mimoon
    키 마스터

      분사(分詞)란 문자 그대로 (어떤 부분을) ‘나누어’(part-) 가진다는 뜻으로서, 형용사의 기능을 가지는 동사의 부정형을 의미한다. 즉 동사와 형용사의 기능을 부분적으로 둘다 갖고 있기 때문에 붙인 이름이다. 히브리어 분사는 시제(時制), 태(態)를 가지고 있으며, 영어를 예로 들면 ~ing가 진행형과 능동을 담당하고 ~ed가 완료와 수동을 담당하는 것처럼 히브리어에서도 능동분사는 현재로 사용되고 수동분사는 주로 과거로 사용된다. 즉 히브리어 분사에는 능동분사와 수동분사, 두 종류가 있는 것이다. 그리고 동사의 7형태를 기준으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히브리어 분사의 변화 패러다임은 다음과 같다.
      Hebrew Participle Paradigm
      * Qal과 Ni.은 미완료태 접두어를 제거하고 모음을 변형되었음을 유의.
      * 다른 것들은 미완료태의 접두어 요드(י)를 멤(מ)으로 대치하고 있다.
      * 왜 미완료태가 기준이 되고 있느냐, 그것은 명령, 부정사, 분사가 모두 미완료이기 때문이다(Qal과 Niphal만 예외).
      * 가령 Piel에서 미완료 יְקַטֵלמְקַטֵל로서 분사가 된다.
      또 Hophal에서 미완료 יָקְטַלמָקְטַל로서 분사가 되는 것이다.

      1. 능동분사와 수동분사 분류

      상기의 표에서 보다시피 능동분사는 히브리어 동사의 능동형인 Piel, Hiph. Hith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수동분사는 역시 히브리어 동사의 수동형인 Pual, Hoph, Niph임을 알 수 있다.

      2. 분사의 개념과 기능 다시 반복 이해

      분사는 동사를 명사, 형용사, 부사로 전화해서 사용하는 문법이다. 그러므로 분사란 동사와 명사의 속성 둘 다 가지고 있다는 의미의 명칭이었다. 동사로서 공유된다 함은 동사의 주어, 목적어, 부사 따위를 가질 수 있다는 의미이다. 명사로서 공유된다 함은 문장의 주어, 보어, 목적어, 전치사의 목적어로 사용된다는 뜻이다. 그렇지만 형용사로 활용되기에 명사를 수식하거나 서술적 용법으로 쓰이며, 또한 독립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명사를 대신하여 명사로도 쓰인다. 부사는 동사의 장소, 방법, 시간을 나타내는 것이기에 우리말로는 ‘하면서, 할 때에, 한다면, 할지라도, 하면서, 하기 때문에, 후에’ 따위로 옮길 수 있는 것이다. 다음은 세밀한 적용이다.

      3. 동작의 계속 상태 용법 예시

      1) 동사 용법: 목적을 취할 수 있으나 시상은 없다. 주격과 함께한 능동분사는 현재이다.
      אָבְרָם קֹטֵל אֶת-הַסּוּס 아브람은 그 말을 죽이고 있다.

      2) 형용사 용법: 주로 수동분사가 쓰인다.
      נֶאֱכָל 먹음직스러운, נִתְצָב 미워하는

      3) 명사 용법: 주격, 목적격, 구성형(소유격)으로도 쓰이며 그 기능에 따라 성과 수를 취한다.
      אֹהֵב 사랑하는 자, רֹדְפֵי הָאִישׁ 그 남자를 쫓는 자들

      4) 명사문장이나 절에 사용됨
      הָאִישׁ קָטוּל 그 남자는 죽임을 당한다

      רוּץ(루츠)는 ‘달리다, 뛰다’라는 동사인데 아래 이 루츠의 분사인 ‘라츠’가 만약 명사로 쓰이면 ‘달리는 자’가 된다. 정관사가 오면 ‘하라츠/ 그 달리는자’(the runner)가 된다.
      לָמָּה-זֶּה אַתָּה רָץ בְּנִי
      라마-제 아타 라츠 베니/ 어찌하여 너는 뛰려고 하느냐? 나의 아들이여

      또한 עָמַד(서다)가 분사가 되면 עֹמֵד(서서)가 된다. 음가는 ‘아마드’에서 ‘오메드’로 변하는 것이다.

      4. 칼 능동 분사 강동사들

      인칭이 아닌 성, 수에 따라 변화
      Hebrew Strong Verb Participle
      * 분사는 성(남성, 여성), 수(단수, 복수)에 따라 모양이 달라진다. 그러나 인칭(나, 너, 우리)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 그리고 이 능동 분사에 여성 단수는 두 가지 이다. 그러나 קטלת ‘코텔레트’형태가 더 많이 쓰인다.

      5. 칼 능동 분사 약동사들

      XXי XXנ 그리고 중복자음 약동사는 위의 강동사의 패턴과 똑같다.
      הXX 형과 할로우 동사들.
      Hebrew Weak Verb Participle
      * 할로우(hallow)동사들은 רוּץ ->
      רָץ 로 변한다.

      영어나 한글의 분사는 running(뛰고 있다, 뛰는 중이다)가 되지만 히브리어는 성에 따라 분사도 나뉘는 것이다. 남성이면 남성형 분사를 여성이면 여성형 분사를.
      
      히브리어 분사는 아래 두 가지 예들과 같이 명사로도 번역된다.

      וְשָׁבֶיהָ (Isaiah 1:27) 베샤베하/ 그리고 거기에 돌아오는 사람들은
      שוב ‘슈브’의 칼 남성 분사 복수 + 동사에 붙은 대명사 접미사 3인칭 여성 단수
      
      פֹשְׁעִימ 포쉐임/ 거역하는 자들 (פשע ‘파샤/ 어기다, 거역하다, to rebel, transgress)

      5. 칼 수동 분사

      Hebrew Passive Participle

      슈룩대신 퀴부츠를 쓸때도 있다
      כָּתַב(카타브/ 적다)가 분사 수동이 되면 כּתוּב(카투브/ 기록된)가 된다.
      그리고 카투브는 명사로서 ‘성경’으로도 된다.
      כַּכָּתוּב 전치사+정관사+카투브 (그성경 대로/ 그 기록된 대로) 
      הXX형 수동 분사는 끝에 ה는 사라지고 י가 붙는다.

    1 글 보임 - 1 에서 1 까지 (총 1 중에서)
    •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