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483명의 독자가 공감하셨습니다

 이번 주부터 히브리어 기초 강의를 15-20회 정도에 걸쳐서 진행하려 합니다. 관심 있는 분은 한 주에 한 회씩 잘 따라와보시기 바랍니다.

히브리어 독습 자료들은 이미 널려 있습니다. 유튜브도 있고요. 그렇지만 직접 공부하다보면 여전히 헷갈리죠. 그것은 대개 그 자료들이 가르치는 입장에서의 개요이기 때문에 그렇다고 봅니다. 그래서 저는 이번 학기에 최대한 배우는 학습자 입장에서 정리를 해보려 합니다.

1. 알파벳 학습법

1) 알파벳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음으로 읽을 줄 아는 것입니다.

많은 분이 ‘알파벳은 쉬운 거니까 나중에 제대로 외우지’ 하고 생각하시는 경향이 있는데 모든 언어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알파벳 숙지입니다. 특히 히브리어에서의 알파벳 섭렵은 매우 중요한 선행 과제입니다. 다음 순서 대로 숙달시키십시오.

(1) 알파벳을 순서 대로 암기할 것
(2) 알파벳의 각 이름(Transliteration of name)보다는 자음으로서 음가(Transliteration of letter)를 익히는 것이 중요.
가령 ‘베트’라는 이름을 외우려고 시간을 쏟기보다는 ‘b/브’라고 발음되는 음가를 익히시라는 것입니다. 물론 알파벳의 이름 외우면 음가는 자동 첫 자로 이어지는 것이지만 어쨌든 ‘외울꺼리’를 최소화함으로써 금방 싫증나는 것을 방지합니다. 아래 표에서 빨간 글자 23개만 우선 먼저 익힙시다.

Trans. of letterTrans. of nameHebrew
(묵음)a-lef /알레프 א
bbet /베트 בּ‬
v (v 발음으로) ב‬
ggi-mel /기멜 ג
dda-let /달레트 ד
h (간혹 무음)he /헤(이) ה
vvav /바브(와우) ו
zza-yin /자인 ז
khkhet /헤이트 ח
ttet /테트 ט
yyod /요오드 י
kkaf /카프 כּ‬
xχaf כ‬
khkaf so-fit(כ‬가 단어 끝에 올 경우) ך
lla-med /라메드 ל
mmem /멤 מ
mmem so-fit(מ이 단어 끝에 올 경우) ם
nnun /눈 נ
nnun so-fit(נ이 단어 끝에 올 경우) ן
ssa-mekh /싸메흐 ס
(묵음)a-yin /아인 ע
ppe /페 פּ‬
f  פ‬
fpe so-fit (פ가 단어 끝에 올 경우) ף
tstsa-di /짜디 צ
tstsa-di so-fit(צ가 단어 끝에 올 경우) ץ
kkuf /코프 ק
rresh /레쉬 ר
shshin /쉰 שׁ
s sin /신 שׂ
ttaf /타프 ת

(3) 쓰는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른쪽 철자에서 왼쪽 철자 순으로 씁니다.

히브리어 알파벳

(4) 위의 필체는 붓글씨로 썼을 때 나오는 모양이기에 우리가 직접 볼펜으로 쓰면서 익히기에는 아래의 서체로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 글씨는 작은 글씨 대로 큰 글씨는 큰 글씨 대로 잘 보시고 예쁘게 적어보십시오. 철자를 익힐 때는 한 글자만 계속 반복해서 쓰는 방법으로 외우지 마시고, 오른 쪽에서 좌측으로 23철자 자간을 균형감 있게 예쁘게 쓰는 훈련을 하십시오. 순서 대로 익히는 게 중요합니다.

א ב ג ד ה ו ז ח ט י כ ל מ נ ס ע פ צ ק ר שׁ שׂ ת‬
א ב ג ד ה ו ז ח ט י כ ל מ נ ס ע פ צ ק ר שׁ שׂ ת‬

(5) 자 다음은 순서를 랜덤으로 놓고 각각의 음가를 달아보는 연습입니다. 첫 글자 알레프는 묵음, 두번째 기멜은 ‘그/ g’이겠죠? 이런 식으로 음가를 달아보는 훈련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각 알파벳 철자 이름도 기억나면 적어봅니다만, 앞서 말씀드린 대로 우선은 음가를 달아보는 게 더 중요합니다. (여러분이 랜덤으로 더 만들어 보세요)

…회원 또는 후원 구독자 회원에게 공개된 콘텐츠입니다. 콘텐츠에 따라 회원가입만으로도 접근 가능한 경우가 있고 후원 구독자로 기한 약정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로그인 후 확인하십시오. 콘텐츠 공개 정책 보기.

This content only allowed by Contributors or Subscribers. You are a(n) anonymous. Please be a contributors or sponsor through donation.



YOUNG JIN LEE李榮振 | Rev., Ph. D. in Theology. | Twtr | 호서대학교 평생교육원 신학과 주임교수 | 파워바이블 개발자 | 저서: 기호와 해석의 몽타주 (2017), 영혼사용설명서 (2016), 철학과 신학의 몽타주 (2015), 자본적 교회 (2013), 요한복음 파라독스 (2011). 논문: 해체시대의 이후의 새교회 새목회 (2013), 새시대·새교회·새목회의 대상 (2011), 성서신학 방법에 관한 논고 (2011). 번역서: 크리스티안 베커의 하나님의 승리 (2020). | FB | Twtr | 개인블로그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