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74명의 독자가 공감하셨습니다 
Avengers: Infinity War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에서 소재로 삼은 여섯 개의 신성한 돌에 담긴 모티프가 흥미롭다.

돌들을 ‘공간’(Space), ‘정신’(Mind), ‘실재’(Reality), ‘힘’(Power), ‘시간’(Time), ‘영혼’(Soul)으로 구성하고 있는데, 전통적인 4원소(물, 불, 바람, 흙)와 비교했을 때 이 6원소를 비물질로 간주하고 있기 때문이다. 4원소는 비록 물질이지만 정신성을 내재한 요소로 보는 것이 전통적 개념임을 감안할 때, 물․불․바람․흙과 겹치지 않도록 따로 구성해서 정신성으로 분류한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이 글에서는 그 6원소의 긍정적인 관점과 부정적인 관점을 기독교 세계관에서 정리해보고자 한다. 우선 이들 여섯 가지의 긍정적인 모티프를 성서에서 찾아보면 이렇다.

The Space Stone

야곱은 베게만한 돌을 세로로 세워놓고 “여기가 하늘 문이요, 하나님의 집이다”라고 인식하였다. 이는 공간/스페이스 스톤에 상응한다.

The Mind Stone

오랜 세월이 흘러 궁극적인 하나님의 집을 짓는 행운은 솔로몬에게 찾아왔다. 그는 하나님에게 일천 번의 번제를 드렸을 때 그 응답으로 현현하신 하나님이 소원을 청구하라고 하자 ‘지혜’를 청구하였다. 여기서 지혜는 ‘꾀’가 아니라 ‘이해하는 마음’(לֵב שֹׁמֵעַ)이었다. 이 이해의 마음으로 진짜 엄마와 가짜 엄마를 드러냄으로써 하나님의 집의 불을 밝혔다. 이 ‘이해하는 마음’이 바로 마인드 스톤에 상응한 것이다.

The Reality Stone

그러나 솔로몬 성전은 영원하지 못했다. 파괴된 것이다. 외부적인 요인으로도 파괴되었지만 내부적 부패로 파괴되었다. 그리하여 영원한 성소로 새로 짓게 된 성전이 이른 바 손으로 짓지 아니한 성전이다. 그러나 손으로 짓지 아니한(Αχειροποιήτου) 성전은 환영이 아니라 실재인 사실은 신체 곧 (그리스도의) 피로써 증명 되었다. ‘살과 뼈’, 그 피가 리얼리티 스톤이다(눅 24:39).

The Power Stone

이 모든 역사는 하나님의 자아(Ego) 안에 들어 있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요 시작과 마침이라”는 말은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하였다”는 문장에 대한 응답으로, 모든 이야기, 모든 사건, 모든 약속… 그 모든 것이 하나님 문장 안에 들어 있다는 의미이다. 왜냐하면 에고(ἐγὼ)를 알파(Ἄλφα)와 오메가()로 표지하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없다면 모든 것은 없는 것이며, 하나님이 계시다면 모든 것이 있는(I AM) 것이다. 이 에고가 권능(Power)의 원천이 되었다. 이것이 바로 이 영화에서의 파워 스톤이다.

The Time Stone

그리하여 이 창조의 시간에 의거해 전개되는 역사를 우리는 막을 길이 없다. 아버지의 시간 크로노스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일한 방도가 있기는 하다. 바로 메타노이아(μετάνοια). 메타노이아는 ‘바꾸다’는 전치사 메타(μετά)와 ‘숙고한다’는 뜻의 동사 노에오(νοέω)가 합쳐서 된 말이다. 즉 생각을 바꾸면 시간을 거꾸로 돌려놓을 수가 있다. 기독교에서는 이를 회개(μετάνοια)라 부르며, 그래서 이 돌은 시간성이기에 타임 스톤이다.

The Soul Stone

끝으로 소울 스톤. 소울은 유령이 아니라 생명이다. 개개인이 개별적으로 소지하고 있는 유일한 것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이 유일한 자기 생명을 누구나 아끼고 사랑하게 되어 있다. 죽음을 두려워하는 것은 죽음이 통증이어서가 아니라 자기 생명이 소멸되는 까닭이다. 그래서 사랑은 생명이 원천이다. 생명에서 전이되는 것이니까.
또한 이 생명을 원천으로 남의 생명을 소중하게 여길 수도 있게 되는 것이다. 이를 사랑이라 부르며, 그래서 “사랑은 여기 있으니”(요일 4:10)라 한 것이다. 자연 상태의 소울이 부모에게서 파생되었다면, 우리의 생명은 하나님이 보내신 아들이 (자기 것을) 내어 준 것이기 때문이다.

다음은 상기의 여섯 가지 돌이 부정적으로 사용될 때이다.

…회원 또는 후원 구독자 회원에게 공개된 콘텐츠입니다. 콘텐츠에 따라 회원가입만으로도 접근 가능한 경우가 있고 후원 구독자로 기한 약정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로그인 후 확인하십시오. 콘텐츠 공개 정책 보기.

This content only allowed by Contributors or Subscribers. You are a(n) anonymous. Please be a contributors or sponsor through donation.



YOUNG JIN LEE李榮振 | Rev., Ph. D. in Theology. | Twtr | 호서대학교 평생교육원 신학과 주임교수 | 파워바이블 개발자 | 저서: 기호와 해석의 몽타주 (2017), 영혼사용설명서 (2016), 철학과 신학의 몽타주 (2015), 자본적 교회 (2013), 요한복음 파라독스 (2011). 논문: 해체시대의 이후의 새교회 새목회 (2013), 새시대·새교회·새목회의 대상 (2011), 성서신학 방법에 관한 논고 (2011). 번역서: 크리스티안 베커의 하나님의 승리 (2020). | FB | Twtr | 개인블로그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