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 “바리새인은 좌파였다 (1)”는 글을 썼을 때 수많은 친구들이 떨어져나갔다. 알 수가 없는 노릇이었지만 바리새인이 좌파였다는 사실은 매우 학술적인 관찰의 결과다.

이 글에서는 전편에 다소 생략했던 내용들을 조금 더 기술해놓았다.

예수님 당대에 유대인의 당파에는 우리가 익히 아는 대로 사두개파, 바리새파, 헤롯파(당), 열심파(당), 에세네파 정도가  있었는데 이들은 사실상 일종의 정파(政派)였다. 왜냐하면 헤롯당을 제외한 대부분의 당파가 하스모니아 가문(예수님 당대 통치 세력 기반)이 통치하는 것에 반대하여 발생하였기 때문이다.

오늘날 교회/기독교 전반에 대한 개혁적 인사들이 흔히 우파 인사들을 향하여 ‘바리새인’이라고 지탄하는 것을 많이 들을 수 있는데 당대 배경 지식에 대한 무지에서 비롯된 것이다.

바리새인(Φαρισαῖος)인이라는 말의 기원은 ‘파라스’(פרש)라는 히브리어에 담긴 ‘분리하다/ 구별하다’는 뜻에 두고 있다. 율법에 대해 문외한인 일반 사람들과 당대 헬라 문명 속 이방인 내지는 자기 민족에게서 자신들을 차별화 한다는 그들의 시대적 발상에 기인한다. 그런 점에서 이들은 나쁜 사람들이라기보다는 바벨론 유배 생활 이후 급변했던 정치 사회적 상황에서 유대교의 순수성을 지켜내려 한 의인들로 보면 무리가 없다.

게다가 그들은 알렉산드로스 안내우스(Alexander Jannaeus)에 의해 약 800명 정도가 십자가 처형을 당했을 정도로 행동파에 속한다.

그리고 이들은 특별히 성경에서 언급된 것처럼 사두개파와 적대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었는데, 정치적인 입장도 있었지만 무엇보다 신앙의 노선을 달리하였기 때문이다. 성경은 사두개인이 부활을 믿지 않았다는 정도의 정보만 담고 있으나 부활을 믿지 않는 것은 유대교 입장에서 보면 전통에 더 가까운 것이었다. 실제로 사두개인은 구전 율법을 배척하고 오로지 기록된 모세오경에 쓰인 율법만을 고수하였다. 하지만 이에 반해 바리새인은 영혼 불멸 사상, 천사와 마귀론, 영의 존재 등 신구약 중간기에 대두된 폭넓은 교리와 신학을 구가 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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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NG JIN LEE李榮振 | Rev., Ph. D. in Theology. | Twtr | 호서대학교 평생교육원 신학과 주임교수 | 파워바이블 개발자 | 저서: 기호와 해석의 몽타주 (2017), 영혼사용설명서 (2016), 철학과 신학의 몽타주 (2015), 자본적 교회 (2013), 요한복음 파라독스 (2011). 논문: 해체시대의 이후의 새교회 새목회 (2013), 새시대·새교회·새목회의 대상 (2011), 성서신학 방법에 관한 논고 (2011). 번역서: 크리스티안 베커의 하나님의 승리 (2020). | FB | Twtr | 개인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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