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이란 무엇인가.

우리가 지나치게 ‘예정’에 민감한 이유는 예정을 일종의 ‘점지하는’(산신령과 부처님이 정해줬다) 행위로 오해하는 까닭일 것입니다.

가령,

“모든 일을 그의 뜻의 결정대로 일하시는 이의 계획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ㅡ”

ㅡ라 하였을 때, 우리를 장악하는 것은 예정만이 아닙니다.

뜻, 계획, 예정.
이 셋이 우리를 장악합니다.
여기에 서열을 정하면,
2) 뜻, 1) 계획, 3) 예정 순일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조차 ‘계획’대로 실행하므로 ‘계획’은 단연 1순위입니다.
예정 역시 이 계획에 소급당하고 마는 것입니다.

결국, ‘계획’이 가장 강력한 ‘예정’인 셈입니다.
그러면 ‘계획’이란 무엇일까요?

‘계획’으로 번역된 프로테시스(πρόθεσις)란 말은 빵(조각)의 의미가 있습니다. 이를테면 우리가 핏자를 주문하면 핏자가 조각나서 오는 이치입니다. 그 중 어떤 조각을 잡을까요. 내게 차례가 오는 조각이 있기나 한걸까요? 그래서 예정을 입는 것이기도 합니다. 예정을 입은 자는 기업이 되니까.

끝으로 ‘기업’으로 번역된 에클레로테멘(ἐκληρώθημεν)은 사실은 ‘택함을 받았다’는 뜻이 더 정확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택함을 받는 방식이 독특합니다.

제비를 뽑아서입니다. 민수기에서 12지파가 땅을 나누기 위해 제비를 뽑을 때 이 단어를 썼습니다. 여기서는 수동형 동사이기에 제비를 뽑은 이는 우리가 아니라 하나님이십니다.

가룟 유다는 떡 조각을 받은 바 있습니다. 핏자 조각은 여러 조각이고, 받을 사람도 많은데 하필 유다가 (택함을) 받은 것입니다.

그래서 그런 조각을 받을 바에는 “예정을 입지 않는게 나을 뻔하였다”라고 말하지 않고, “차라리 태어나지 않는 게 더 나을 뻔하였다” 라고 표현한 것입니다.

이에 관한 설교 한 편 해둔 적이 있어 공유합니다.

오늘 하루도 건승하시길 기원합니다.



YOUNG JIN LEE李榮振 | Rev., Ph. D. in Theology. | Twtr | 호서대학교 평생교육원 신학과 주임교수 | 파워바이블 개발자 | 저서: 기호와 해석의 몽타주 (2017), 영혼사용설명서 (2016), 철학과 신학의 몽타주 (2015), 자본적 교회 (2013), 요한복음 파라독스 (2011). 논문: 해체시대의 이후의 새교회 새목회 (2013), 새시대·새교회·새목회의 대상 (2011), 성서신학 방법에 관한 논고 (2011). 번역서: 크리스티안 베커의 하나님의 승리 (2020). | FB | Twtr | 개인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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