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괴물 ‘리워야단’과 홉스의 「리바이어던」

성경의 괴물 ‘리워야단’과 홉스의 「리바이어던」

 
 
이 글은 홉스의 책 ≪리바이어던≫에 관한 테마로 교회와 국가란 무엇인가에 대한 모티프를 제공하기 위해 쓰였지만 성경에 나타난 어떤 상징을 오늘날의 의미로 가져오는 방법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그것은 300년도 더 된 이 책이 담은 이해를 통해 성경에 등장하는 그 악의 상징을 오늘날 어떻게 가져와야 하는지 그 방법을 고찰하였다.

Hobbes-Leviathan

(1) 홉스의 책 ≪리바이어던≫의 개요

리바이어던이라는 말은 우선 성경에 등장하는 괴물을 일컫는다. (리워야탄이라는 히브리어 음가의 영어식 발음이다)

“그 날에 여호와께서 그 견고하고 크고 강한 칼로 날랜 뱀 리워야단(Leviathan) 곧 꼬불꼬불한 뱀 리워야단을 벌하시며 바다에 있는 용을 죽이시리라”(사 27:1)

토마스 홉스는 그의 역작 <리바이어던>에서 국가를 일종의 인공적 인간(人工的 人間)으로 간주하고 그에 관해 다음과 같이 서술했다.

① 국가의 주권은 인공 혼으로 전신에 생명과 운동을 공급한다.
② 장관이나 행정관리는 인공 관절이고,
③ 보수와 체벌은 신경이며,
hobbes-leviathan-detail
④ 개별 가정과 재산은 체력이고,
⑤ 복지는 그 인공적 인간의 과업이다.
그리고 ⑥ 원로들은 인공인간의 기억과도 같으며,
⑦ 형평과 법은 인공적 이성과 의지요,
⑧ 평화는 건강,
⑨ 소요는 질병,
⑩ 내란은 죽음이다.
끝으로 ⑪ 이 모든 것을 결합하고 창출하는 신약(信約)은 이른 바 창세에 신이 말씀하신 ‘인간을 창조하자!’는 명령에 비유된다.

이것이 이 책의 골자이다.

(2) 성서에 나타난 리바이어던과 그 개념

이것은 마치 일찍이 다니엘이 느부갓네살의 꿈에서 통찰했던 괴생명체를 서술했던 방식과도 같은 것이다. 그런가 하면 다니엘의 진술을 모티프로 재형해낸 요한계시록 속 괴생물과도 같은 것이다. 한 마디로 그것은 집단이 갖는 일종의 영성이라 할 수 있다. 요한계시록의 괴생물은 로마제국이었을 것이다.

dk-goods-107large

그러니까 이들이 모두 하나의 괴생명체로 묘사되는 것은 그것이 결국 하나님을 떠난 ‘자율적인’ 집단의 영성이라는 데 그 공통점이 있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성경에서 말하고 있는 리워야단이자 베헤못의 성징(性徵)이다.

성경에는 이런 괴물체의 흔적이 곳곳에 등장하고 있다. 그런데 이들 악어나 하마나 뱀으로 혼역된 리워야단이라는 존재가 지닌 문맥들은 모두 이들 최강 파워들이 하나님 권세아래 종속되어 있다는 믿음에서였다. (c.f. 창 1:21; 출 7:9, 10, 12; 신 32:33; 시 91:13; 욥 3:8; 시 74:13‐17; 89:9‐10; 104:26; 사 27:1; 51:9‐10; 렘 51:34)

욥기에서 등장하는 비헤못(하마), 그리고 시편의 라합, 독사, 뱀 등은 이러한 권세를 지칭한다. 욥기에서는 하나님이 그것도 지으셨다는 개념이, 시편에는 그것을 깨뜨리고 흩으셨다는 개념이 나타나 있다.

“이제 소같이 풀을 먹는 하마를 볼지어다 내가 너를 지은 것같이 그것도 지었느니라”(욥 40:15)

“네가 사자와 독사를 밟으며 젊은 사자와 뱀을 발로 누르리로다”(시 91:13)

“주께서 바다의 흉용함을 다스리시며 그 파도가 일어날 때에 평정케 하시나이다 주께서 라합을 살륙당한 자같이 파쇄하시고 주의 원수를 주의 능력의 팔로 흩으셨나이다”(시 89:9-10)

(3) 고대 이방 신화의 리바이어던

마르둑(Marduk)은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신이자 바빌론 도시의 수호신이었다. BC 18세기 함무라비 시대에도 태양신이자 주신(主神)으로 숭배된 마르둑 신화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후원회원에게 공개된 콘텐츠입니다. 회원가입 후 메뉴에서 자료이용 신청을 하십시오.

Comments

comments

2 thoughts on “성경의 괴물 ‘리워야단’과 홉스의 「리바이어던」

  1. Pingback: 파라클레토스는 어떻게 출현했나 | Mi Moon Church (美門)

  2. Pingback: 스데반은 이교도(‘Eλληνιστής)였는가 | Mi Moon Church (美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Left Menu Icon
Mi Moon (美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