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성경 본문을 정하는 방법

매주 성경 본문을 정하는 방법

 
 
미문(美門)교회 설립 이후 줄곧 ‘성서일과’를 본문으로 설교하고 있다. 성서일과는 관심을 안 가져본 기독교인이라면 목사라도 그 이름이 생소할 것인데 설교 본문을 성서일과로 고집하는 데에는 세 가지 이유가 있다.

성서일과를 고집하는 세 가지 이유

첫째, 주제 설교를 지양하기 위해서이다. 주제 설교가 다 나쁜 건 아니지만 나 개인이 주제를 선정할 때에는 원천적으로 그 한계와 범주는 지엽적일 수밖에 없다. 한 주간 속(俗)에 있다가 지쳐 나오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이라 하고서는 ‘사람의 입’을 타고 나오는 말을 들려줘야 하는데 그것이 일개 개인 자의로 선택된 것이라면 과연 얼마나 대언력을 갖출 수 있겠는가 하는 마음에서다. 그리고 제아무리 박학다식하고 성서 지식이 남다른 목사라 하더라도 그가 구사하는 언어의 캐시 용량에는 한계가 있게 마련이다. 가령, 무슨 무슨 세미나나 교회성장 기술에 사로잡힌 목사의 언어 캐시에는 그런 어휘들만 들어 차게 마련이다. 게다가 성도들은 2-3년 전에 써먹은 설교까지 다 기억하고 있다. 심지어는 특정 성도를 향해 표적 설교를 한 경우에도 모두 모두 알아채고 있다.

Readings_10

둘째, 설교자인 나도 철저한 청취자가 되기 위해서이다. 만약 내가 주제를 선정하고 본문을 추려나간다면 나는 도무지 청취자가 될 수 없다. 물론 거기에는 일장일단이 있다. 하지만 내가 임의로 선택한 본문이 아닌, 철저하게 교회력에 입각한 검증된 본문 위에 설교자 자신도 함께 올라섰을 때,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정합성이 몇 갑절은 더 상승한다는 사실이 다른 모든 단점을 상쇄하고 남는다.

셋째, 1년 12달을 기준으로 내가 임의로 본문을 정해가지고서는, 교리적, 전통적, 신학적, 게다가 절기까지 따라 맞춘 이 정도의 본문들을 찾아내고 설계할 능력이 내겐 없다.

이 같은 퀄러티의 성서일과가 언제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그 정의로부터 역사에 이르기까지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성서일과의 기원과 역사

성서일과란 전통적으로 교회력에 수록된 여러 가지 절기의 성경구절 목록이다. 절기라고 하면 대강절, 성탄절, 주현절, 사순절, 부활절, 오순절.., 이들 여섯 절기를 말한다.

성서일과의 기원은 회당 시대에까지 소급하더라도 무리가 없을 것이다. 회당의 예전(liturgy)에서 말씀을 절기에 맞게 읽었기 때문이다. 물론 초대교회의 설립자들은 이와 같은 회당의 절대적인 영향을 받았다. 지금의 성서일과와는 다르지만 어떤 형태이든 그 목록이 그 때부터 있었고, AD 4세기경 어떤 지정된 규례와 절기에 따라 교회의 성원들에게 읽혔다.

img_iasi_lectionary_0049a

고대에 크리스마스에 읽혔던 liturgy., 눅 2:1–10; 히 1:1–12, 마 1:18–25, 2:1–12, 갈 4:4–7. http://kerrysloft.com/2010/12/10/ancient-christmas-traditions-csntm/

교회 예전의 대부분이 그렇듯 성서일과의 완성도 중세 교회로부터 진작되었다(중세 교회가 기원이란 소리는 아니다). 그렇지만 중세 교회의 절기가 죽은 성자들을 위한 교회력 중심으로 흘러가면서 성서일과에도 변질을 가져오고 말았다. 이것은 종교 개혁 세력이 교회력과 성서일과를 배격하는 원인이 된다. 그러다가 교회력과 이 성구 목록에 다시 관심이 일기 시작한 것은 19세기말에 들어서이다. 스코틀랜드 교회가 예배회복운동(The Liturgical Movement)을 일으키면서 절기와 성구집에 관심을 돌린 것이다.

이렇게 해서 스코틀랜드 장로교회를 필두로 교회 예식서에(1940년) 교회력의 합당한 성서일과를 채택하게 되었다. 이 성서일과-예식서는 카톨릭 것보다(Lectionary for Mass, 1969년) 약 30여년 빠른 버전이었다. 현재 세계에 유통되고 있는 “공동성서일과”(The Revised Common Lectionary)의 초판이라 할 수 있다.

· 제 2 바티칸 공의회와 성서일과

…후원회원에게 공개된 콘텐츠입니다. 회원가입 후 메뉴에서 자료이용 신청을 하십시오.

Comments

comments

One thought on “매주 성경 본문을 정하는 방법

  1. Pingback: 성서일과로 설교 작성하는 법 | Mi Moon Church (美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Left Menu Icon
Mi Moon (美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