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677명의 독자가 공감하셨습니다

타임지 이승만 커버스토리:
이승만은 국부인가?

이승만이 TIME지 커버스토리 모델이 된 것은 총 2회이다. 한 번은 1950년 10월 16일 그러니까 6.25가 터진 뒤 3개월 후이고, 또 한 번은 1953년 3월 9일, 즉 정전협정 4달 앞두고서이다. 이 글은 그 첫 번째 편이다. 두 번째 편을 이 글을 참조. [역자주]

1101501016_400

원제: Father of His Country?
발행일자: Monday, Oct. 16, 1950

자기 나라에서 난민으로 3개월을 지낸 대한민국 대통령 이승만(Syngman Rhee)이 서울에 돌아왔다. 그는 패전한 공산군이 쓰레기 더미로 어지럽힌 그의 관저를 찾았다. 소련 신문 이즈베스챠(Izvestia) 뒷장이 나뒹굴고 있었다. 쓰레기가 치워지고 대통령 숙소에 대한 정밀 수색이 있었다. 조사에 따르면 공산당이 점령한 동안 그곳에 주둔했던 러시아 민간인은 이승만 부부의 가장 소중하고 화려한 소유물은 챙기지 못하고 내뺀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겨울에 북쪽으로 도망치는 러시아인이 여사의 겨울 외투뿐 아니라 속옷까지 훔쳐 입고 달아나는 바람에 영부인 프란체스카는 불편을 겪어야만 했다.

마치 전쟁이 일어난 적이 없었던 것처럼 이승만의 지난주 일과는 규칙적인 패턴으로 돌아왔다. 매일 아침 6시 30분 기상하고, 그러고서 서양식 아침 식사를 ─ 주로 커피, 과일주스, 시리얼, 계란들로 된 ─ 들기 전 잠시 정원을 거니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했다. 이 대통령을 방문한 손님에게는 대개 필리스 시가(Phillies cigar) 또는 한국 담배가 제공되었다. 이승만 자신은 건강상의 이유로 거의 시가를 피우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욕실에서 혼자 있을 때만 그걸 피웠다. 한 방문객은 미제 사탕을 선물로 받고서 감사하기도 했다. 일과가 끝날 때쯤이면 이승만은 눈에 띄게 지쳤다. 밤은 그를 회복시키지 못했다. 그에게는 불면증이 있었다.

그렇게 지친 이승만의 어깨에는 한국의 재건과 통일(a revived and unified Korea)의 희망이 달려있다. 이승만의 강력한 반(反)소련 노선은 자연스럽게 그를 코민포름(공산주의 선전기관: 역자주) 선전의 표적으로 만들었다. 그를 반대하는 소요는 진보주의와 노동자 진영 특히 프랑스, 호주 그리고 인도 안에서 거셌다. 미국에서는 마치 순수하면서도 의심 없는 사람들이 중국의 장개석에게서 멀어지게 했던 그런 종류의 비방 캠페인이 그를 괴롭혔다. 그것은 사실이기도 했다. 이승만은 때때로 자기를 반대하는 자의 인권을 임의로 억압하기도 한 것이다. 그렇지만 그는 이런 인물이기도 했다.

1) 그는 철저하게 반공이었다.
2) 그는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인물이었다.
3) 그는 공정하게 선출된 대통령이자, 오늘 또 다른 투표를 하더라도 그 자리에 다시 선출될 수 있는 유일한 인물이었다.
그의 방식과 방법에 관한 자국민의 평가가 어떻든 미국과 유엔 회원국은 이승만과 함께 일해야만 할 것이다.

…회원 또는 후원 구독자 회원에게 공개된 콘텐츠입니다. 콘텐츠에 따라 회원가입만으로도 접근 가능한 경우가 있고 후원 구독자로 기한 약정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로그인 후 확인하십시오. 콘텐츠 공개 정책 보기.

This content only allowed by Contributors or Sponsor. You are a(n) anonymous. Please be a contributors or sponsor through donation.



YOUNG JIN LEE李榮振 | Rev., Ph. D. in Theology. | University Lecturer | 저서: 기호와 해석의 몽타주 (2017), 영혼사용설명서 (2016), 철학과 신학의 몽타주 (2015), 자본적 교회 (2013), 요한복음 파라독스 (2011). 논문: 해체시대의 이후의 새교회 새목회 (2013), 새시대·새교회·새목회의 대상 (2011), 성서신학 방법에 관한 논고 (2011). 번역서: 크리스티안 베커의 하나님의 승리 (2020). | FB | Twtr | 개인블로그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