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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르가즈 백작의 매장>은 스페인 르네상스의 대표작으로 널리 알려진 작품이니 만큼 많은 해석이 있지만 이 도상(圖像)에 대해 몇 가지 추가해 둘 나의 해석이 있다.

(1) 14세기 실존 인물의 매장을 16세기 버전으로

대개 이 작품은 14세기의 실존 인물이었던 곤살로 루이스라는 본명을 가진 오르가즈 백작의 매장을 재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작품이 그려진 시기는 16세기(1588년)였기 때문이다. 가스띠야 왕국의 수석 공증인으로 톨레도 지방의 귀족이었던 오르가즈 백작은 1323년에 사망했는데 평생토록 교회에 많은 재정 지원을 했다고 한다. 그런 그의 장례식을 200여년 후인 16세기 복장과 인물들로 재구성을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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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 Greco, Iglesia de Santo Tomé, Toledo, Spain, 460 cm × 360 cm Oil on canvas, 1586.

(2) 그림의 주문자

이 그림의 주문자는 오르가즈 가문이 아니었다. 1586년 당시 그 지역 교구의 사제였던 안드레스 누녜스(Andrés Núñez de Madrid)의 주문이었다. 어느 날 이 신부가 오르가즈의 유언장을 발견했다는 것이다. 오르가즈가 죽은 지 200년도 더 흘러버렸는데도… 중세교회의 유언장 속이는 일이 종종 있긴 한데 오르가즈 백작이 숨을 거두면서 산 토메 교회에다가 매년 헌금을 내겠다고 유서를 남겼다는 것이다. 망자의 유언을 16세기 후손들이 거부하고 있는 격이었다.
교황청은 오르가즈의 후손을 설득하여거의 협박 유언대로 재산을 헌납하게 했다고 한다. 바로 이 그림이 그 헌납의 답례품이었다. (답례품이었다는 설도 있고, 재촉하기 위해 그린 것이라는 설도 있고)

(3) 일반적인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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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NG JIN LEE李榮振 | Rev., Ph. D. in Theology. | Twtr | 호서대학교 평생교육원 신학과 주임교수 | 파워바이블 개발자 | 저서: 기호와 해석의 몽타주 (2017), 영혼사용설명서 (2016), 철학과 신학의 몽타주 (2015), 자본적 교회 (2013), 요한복음 파라독스 (2011). 논문: 해체시대의 이후의 새교회 새목회 (2013), 새시대·새교회·새목회의 대상 (2011), 성서신학 방법에 관한 논고 (2011). 번역서: 크리스티안 베커의 하나님의 승리 (2020). | FB | Twtr | 개인블로그

“오르가즈 백작의 매장은 전쟁화(battle-piece)”의 1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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