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 설립 이후 줄곧 ‘성서일과’로 설교해왔습니다. 주제 설교를 지양하기 위해서입니다. 주제 설교가 나쁜 건 아니지만 설교자 개인이 주제를 선정할 때 그것은 원천적으로 자의적입니다.
왜 소망 너머에 희망이 있는가
2013-05-29
프롤로그 | 소망 Vs. 희망.소망(所望)과 희망(希望)은 다른 말일까? 국내 개신교에서는 희망이라는 말 보다는 소망이라는 말이 더 익숙하다. 공동체에서의 사용 빈도수도 그렇지만 성서번역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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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의 방언은 왜 이상한 말(glossolalia)인가?
2013-05-20
프롤로그 | 언어의 붕괴.“어떤 민족들이 역사에 등장하기 훨씬 이전에 사용한 언어를 재구성해 그들의 풍습, 제도, 계통, 인종 등을 밝힐 수 있다고 믿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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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로를 빠져나오는 법
2013-04-21
미로를 빠져나오는 방법─이 글은 죽음과 부활 이후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이 미로와 같은 세상을 어떻게 ‘직면’해야 하는 지에 관한 설교를 성서일과에 맞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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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스카, 부활절의 기원
2013-03-31
프롤로그The Easter 부활절(Easter)이란 말은 엄밀한 의미에서 이교 양식에 기원을 두고 있다. 3세기까지만 해도 πάσχα(유월절: c.f. 고전 5:7; 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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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려주일은 경사인가 애사인가
2013-03-24
종려주일. “주가 쓰시겠다 하라.”는 문장을 마치 성도들이 가진 재물을 과감하게 청구도 하고 맘대로 가져다 쓸 수 있게 하는 구절로 가르치거나, 심지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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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이라는 장르에 관하여
2013-03-23
프롤로그 | 스토커들◎ 운전하다 차선을 바꿔가며 천천히 가는 앞차에 바짝 달라붙어서는 빨리 가라고 재촉하고, 일부러 갑자기 끼어들다 급기야 운전자끼리 고성이 오간다. 상대방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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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어떤 식으로 담대한가
2013-03-23
프롤로그 | 강퍅강(剛) 뒤에 붙은 퍅은 ‘팍’이 아니라 ‘퍅’이 맞다. 괴팍하다는 뜻이다(愎). 그러나 정작 ‘괴팍’에서는 같은 한자이지만(乖愎) ‘퍅’이라 읽지 않고 ‘팍’이라고 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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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어떤 음식을 원하는가
2013-03-23
프롤로그 | 엥겔지수엥겔지수란 가계 총지출 가운데 먹는 비용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하는 경제학 용어다. 저소득층에서는 높게, 고소득 층에서는 낮게 나타나는 법칙을 엥겔(Ernst Engel)이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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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GO를 통해 ECO로
2013-02-24
프롤로그 | EGO & ECO.위 일러스트를 이해한 사람은 주로 Eco쪽에 찬사를 돌리는 경향이 있다. 환경을 파괴한 인류가 지닌 Ego(나) 중심 사고를 고발하고 Eco(생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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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격하고 거부하고 거절하고
2013-02-24
프롤로그 | 사순절사순절(四旬節, lent, Quadragesima)이란 교회력상 그리스도의 수난을 기념하는 절기를 말한다. 이 기간을 영어로는 Lent라 하는데, 그 어원은 만물의 소생이라는 의미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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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개 보다도 중요한 것
2013-02-24
프롤로그 | 변모, 변형, 변태변모, 변태, 변형은 모두 겉모습이나 모양이 달라졌다는 뜻에서 그 차이를 분간하기 어려운 어휘지만, 그 중 변태의 는 맵시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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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가 드러나는 방식
2013-02-24
프롤로그 | 점(占)사람이 점(占)을 치는 행위는 동서양 구분없이 오랜 것이다. 별자리나 동물의 내장 형태를 보고 알아내는 서양식 점은 B.C. 3000년경 메소포타미아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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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를 드러내는 방식에 관하여
2013-01-27
프롤로그 | 백의종군(白衣從軍)이순신은 역사적으로 두 번의 백의종군을 한다. 선조 20년(1587), 여진족이 침입해 많은 양민을 학살할 때 적은 병력으로 변변한 무기도 없이 맨손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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