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공동체 설립 이후 줄곧 ‘성서일과’로 설교해왔습니다. 주제 설교를 지양하기 위해서입니다. 주제 설교가 나쁜 건 아니지만 설교자 개인이 주제를 선정할 때 그것은 원천적으로 자의적입니다.

시므온(Συμεών)에 관한 기호와 해석

설교 철학적신학
해석이란 무엇인가? 해석이란 길을 내서 걷는 일과도 같은 것이다. 나는 유년 시절에 생각하기를 사람이 오랜 세월을 살다보면 이 세상의 모든…
Read More

누가복음의 “가정불화” 본문주석

설교
    신약성서에 나오는 ‘가정불화’ 본문은 두 가지다.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에서, 둘은 같은 어록(Q)이지만 다르게 다루고 있다. 이 글은 누가복음 중심의…
Read More

누가의 ‘주기도문’은 마태와 어떻게 다른가

설교
누가의 ‘주기도문’은 마태와 어떻게 다른가─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주기도문은 마태복음 6장 9-13절에 수록된 기도문입니다. 그러나 이른바 ‘주기도문’ 텍스트는 누가복음에도 보전되어 있습니다….
Read More

바울이 받은 ‘아포칼립시스’(ἀποκάλυψις, 계시)

설교
    바울은 살아생전에 평생을 정체성에 시달렸다. 그가 과연 사도인가? 라는 문제인데 자고로 사도라 함은 두 가지 요건 즉, 실존…
Read More

완벽한 구원―칭의(“의롭다 하다”)

설교
    근간에 기독교인의 타락을 알리는 잦은 소식으로 공연히 ‘칭의’의 교리가 도전을 받게 되었습니다. 기독교의 구원이란 중생과 변화를 수반하기 마련인데…
Read More

‘성령’=‘행동’ 자체

설교
    * 성령을 어떤 추상적인 ‘덩어리’로 여기는 막연한 전제가 있기 마련이나 그 영의 실체는 ‘행동’ 자체임을 주석. 우선 다음…
Read More

우리가 아버지를 ‘아는’(ἔγνω) 원리

설교
    * 이글은 우리가 ‘아버지를 안다’고 했을때 그 ‘아는’ 방식에 관해 쓴 글이다.     사진으로 보니 제법 광택이…
Read More

내가 믿는 신으로 과연 구원 받을까?

설교
    내가 청년 때에 예수님을 처음 영접하고 나서 여러 변화 중에 이런 것이 있었다. 당시 홍대 근처에서 살고 있었는데…
Read More

믿음(πίστις)이 신뢰(πεποίθησιν)와 결별하는 과정

설교
    믿음(πίστις)과 신뢰(πεποίθησιν)는 본래 뿌리가 같은 어휘다. 그런데 이 ‘믿음’이 ‘신뢰’라는 뿌리에서 완전히 독립하여 결별하는 과정이 보전된 본문이 있다….
Read More

일흔일곱 번(77) 용서해야 하나, 일흔 번씩 일곱 번(490) 용서해야 하나

설교 철학적신학
    이 글은 희년의 본질을 밝히는 글이다. 부활절의 성립은 유월절에 근간을 두고 있지만, 궁극적 실천은 희년(禧年)에 뿌리를 두고 있다….
Read More

세족식이 요한복음에만 나오는 이유

설교
다른 복음서에서는 세족식이 없다. 세족식은 왜 요한복음에만 있을까? 본문: 1 유월절 전에 예수께서 자기가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때가 이른…
Read More

예수님은 왜 유교병(아르토스)을 사용했나?

설교 철학적신학
    성만찬의 제정은 부활절과 직결되어 있다. 예수님이 고난과 죽음으로 들어가기 전 마지막 식사가 곧 성만찬으로서, 기독교 예전의 총아가 되었기…
Read More

마귀가 성전 꼭대기에서 뛰어내리라고 한 이유

교회와신앙 설교
이 글은 공관복음에 기록된 예수께서 받으신 시험 가운데 한 가지, 성전 꼭대기에서 뛰어내리라는 마귀의 시험이 무엇인지에 관하여 쓴 글이다. 예수께서…
Read More

히브리서의 “인카네이션”(化肉)

교회와신앙 설교
    내가 가장 싫어 하는 용어는 <순종>이다. <순종>이라는 제목으로 나오는 책들을 혐오하고 그것을 공동구매 시키는 행위도 매우 혐오한다. 그러나…
Read More

칭의―‘새 관점’으로 둔갑한 ‘헌 관점’

교회와신앙 설교 철학적신학
    이 글은 대부분의 칭의 논쟁에 있어 일체 간과되어 버린 전제 요소들(이를테면 히브리서 Πίστις의 배경)을 요약한 글이다. 우선 다음…
Read More
1 2 3 4 9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